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방법 알아보기

매달 꼬박꼬박 불입하는 국민연금,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시죠? 그래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방법 알아보기라는 주제를 준비해봤습니다. 나의 노후에 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이 얼마나 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먼저 다음 혹은 네이버등의 포털검색사이트에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라고 입력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저는 다음을 주로 이용하기 때문에 다음에서 검색했습니다.

 

 

 

위와같은 화면이 나오면 '국민연금공단 내연금알아보기'를 클릭해서 홈페이지에 접속하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내연금 알아보기 페이지가 나오게 됩니다.

 

급하게 자료를 만들다보니 빨간색 네모박스가 살짝 어긋나있으니 양해를 부탁드리며 계속 이어나가겠습니다. 먼저 예상연금 모의 계산입니다.

 

예상연금 모의계산은 공인인증서가 없을 때 임의로 내가 불입한 국민연금 금액을 기입하고, 앞으로 추가로 넣을 연금을 기입해서 말 그대로 예상 시뮬레이션을 조회하는 것입니다. 여기서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사진 아래에 보시면 예상연금액 조회라는 네모버튼이 크게 생성되어져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해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도록 할게요. 공인인증서 등록 및 공인인증서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해야만 정상적으로 조회가 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화면 위와같은 페이지가 나오게 됩니다. 실제 본인이 국민연금을 납부한 기간과 납부금액, 그리고 국민연금을 매달 얼마씩 받을 수 있는지 예상연금액으로 알려줍니다.

 

저같은 경우 국민연금 총 납부개월은 172개월, 총 납부금액은 약 3490만원 정도 되네요. 지금부터 추가로 국민연금을 납부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65세가 되면 저는 한달에 46만원 가량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한달에 46만원씩 제가 납부했던 금액을 다 돌려받으려면 총 75개월, 약 6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즉 제 나이가 72세는 되어야 제가 납부한 금액만큼 다 돌려받을 수 있는 것이죠.

 

 

위와 같은 계산으로는 국민연금을 넣는것이 손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직장인분들은 절대 손해가 아닙니다. 저는 제가 납부한 국민연금 약 3490만원을 직장에 다닐때 납부한 것입니다.

 

직장인은 회사에서 50%에 해당하는 국민연금액을 납부하고, 제가 50%를 납부하는 것이기때문에 실제 제가 납부한 금액은 약 1700만원이 조금 넘습니다. 그러니 제가 납부한 금액만큼만 돌려 받는다고 가정했을 때, 3년정도면 다 돌려받을 수 있는 것이죠.

 

지금까지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