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도시기금 정부지원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신청자격 및 대출조건, 취급은행 총정리

주택도시기금에서는 신혼부부의 주거안정을 위해 전세자금이 부족한 신혼부부에게 전세자금을 대출해 주는 정부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주택도시기금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의 신청자격 및 대출한도, 대출기간, 금리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도시기금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신청자격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 발췌

주택도시기금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의 신청자격은 대출신청일 현재 세대주 및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일 경우 신청가능합니다.

 

또한 신혼부부 전제자금인만큼 법적으로 신혼부부요건을 충족해야하는데요. 현재 법적 신혼부부 요건은 혼인신고를 한 날로부터 7년이내 또는 3개월 이내 결혼예정자입니다. 무주택 요건과 신혼부부 요건을 충족한 분들중 아래요건을 만족하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세대주 및 세대원 전원 무주택
  • 혼인신고 7년이내의 신혼부부 또는 3개월이내 혼인 예정자
  • 부부합산 연간소득이 6천만원 이하일 것
  • 부부합산 순 자산가액이 2억 8천만원 이하일 것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 발췌

순자산가액은 위와같은 방식으로 책정되며, 스스로 책정하기 어렵다고 생각되시면 주택도시보증공사 콜센터로 문의하셔서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주택도시기금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조건안내

 

정부지원 주택도시기금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의 금리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 발췌

 

주택도시기금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의 금리는 연간소득이 낮으면 낮을 수록, 그리고 임차대상주택의 보증금이 낮으면 낮을수록 이율이 낮아집니다.

 

부부합산 연간소득 2천만원 이하 : 임차보증금 5천만원 이하시 연간 1.2%, 임차보증금 1억원 이하시 연간 1.3%, 임차보증금 1억 5천만원 이하시 연간 1.4%, 임차보증금 1억 5천만원 초과시 연간 1.5%의 이율이 적용됩니다.

 

부부합산 연간소득 4천만원 이하 : 임차보증금 5천만원 이하시 연 1.5%, 임차보증금 1억원 이하시 연 1.6%, 임차보증금 1억 5천만원 이하시 연간 1.7%, 임차보증금 1억 5천만원 초과시 연 1.8%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부부합산 연간소득 6천만원 이하 : 임차보증금 5천만원 이하시 연 1.8%, 임차보증금 1억원 이하시 연 1.9%, 임차보증금 1억 5천만원 이하시 연 2.0%, 임차보증금 1억 5천만원 초과시 연 2.1%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이는 신혼부부전용 특별금리가 적용된 것으로 월세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신용등급 및 상환여력등으로 차등적용되지 않고 대출실행한 모든 분께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금리이니 참고바랍니다.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 발췌

주택도시기금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의 한도는 수도권 지역의 경우 최대 2억원까지, 그 외의 지역은 최대 1억 6천만원까지 신청할 수 있으니 신혼부부인 분들이 전세자금 대출을 알아보고 있다면 최우선적으로 알아봐야할 정부지원 대출상품입니다.

 

주택도시기금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신청절차 및 취급은행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 발췌

주택도시기금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의 신청절차입니다. 기금포털 및 은행상담을 통해 대출 가능금액을 산정합니다. 주택임대차 계약서를 작성하고 5%이상의 계약금을 납입한 이후에 진행되는 절차이지만 위의 상담전에는 주택임대차 계약을 하지 마시고 상담완료 후 가능여부가 판가름 나면 그때 계약후 진행하시길 당부드립니다.

 

대출금액 및 가능여부 상담이 끝나면 자격심사 및 소득심사, 자산심사, 담보물 심사등을 실시하게 됩니다. 심사가 끝난 이후에는 승인이나고 은행에서 대출금을 수령하시면 됩니다. 보통 이경우에는 본인의 계좌로 들어오는 것이 아닌 임차인의 계좌로 바로 이체되는 것이 일반적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 발췌

주택도시기금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취급은행은 우리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총 5개의 1금융 은행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영업점 및 콜센터를 통해서 상담하시거나 주택도시기금 콜센터를 통해서도 상담이 가능하니 참고바랍니다.

 

지금까지 주택도시기금에서 운영하는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본인의 상황에 꼭 필요한 정부지원 전세자금대출은 어떤 것들이 있는 지 충분히 알아보신 후 신중한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